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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gital 학습백서

제페토 아이템 실수 안하고 잘 만들고 싶어??

제페토 아이템
제작가이드

국비지원 제페토 크리에이터 과정

제페토 크리에이터 과정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이 궁금
해요?

※ 본 과정은 프로그램을 별도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사이트에서 체험판을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MAYA

MAYA

3D 제작 프로그램으로 3D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해 필수로 사용하는 메인
프로그램이에요.
3D 아이템 제작 과정의 80% 이상을 차치하는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제페토는 MAYA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었답니다.
체험판 이동하기

Photoshop

Photoshop

디자인의 기본 중의 기본인!! 포토샵입니다.
제페토의 2D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직접 제작한 3D 아이템에 원하는 패턴을 입힐 때 사용해요.
체험판 이동하기

Substance Painter

Substance Painter

서브스턴스 페인터는 3D 전용 매핑 프로그램이에요.
3D 아이템에 입체적으로 더 쉽게 색이나 패턴을 제작할 수 있답니다.
체험판 이동하기

Unity

Unity

유니티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아이템을 제페토 스튜디오에 올리기 위해 변환 과정을 거치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이에요.

※ 반드시 2020.3.9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으세요.

체험판 이동하기

01

스마트폰을 이용한
제작 및 업로드

스마트폰으로 2D 아이템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직접 판매까지
해볼 수 있게 수업이 진행돼요.

02

MAYA
3D 모델링 기초

MAYA의 인터페이스와 조작법,
3D 아이템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메뉴의 종류와 사용 방법에 대해 배워요.

03

3D 상의
아이템 제작

반팔 티셔츠, 후드 티셔츠를 제작해 보며
상의 아이템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요.

04

3D 하의 아이템 제작

반바지, 치마를 제작해 보며
하의 아이템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요.

05

3D 양말 아이템 제작

기본 양말, 허리 양말을 제작해 보며
양말 아이템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요.

06

3D 액세서리 아이템 제작

안경, 팔찌, 귀걸이, 체인 목걸이를
제작해 보며 다양한 액세서리 아이템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요.

07

3D 헤드웨어
아이템 제작

기본 머리띠, 토끼 귀 머리띠, 비니, 야구모자,
헤드폰 등을 제작해보며 헤드웨어 관련
아이템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요.

08

아이템의 퀄리티를
높이는 UV 작업

제작한 아이템을 전개도 모양으로
펼치는 작업인 UV 작업 방법에 대해 배우고
상의, 하의 아이템에 UV 작업을 직접 해봐요.

09

움직임을 설정하는
리깅 작업

제작한 아이템에 뼈대를 심어 연결하고
잘 따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Rigging 작업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제작한 아이템에
연결하여 적용해 봐요.

10

아이템 3D 매핑 작업
[Substance Painter]

제작한 3D 아이템에 입체적으로 색을 입히고 패턴을 넣는 작업과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표현해요.

11

아이템 제작 마지막 과정 컨버팅과 업로드
[Unity]

MAYA에서 제작한 아이템을 Unity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페토에
업로드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방법과 오류 확인, 아이템에 질감 입히기 등을
배우고 업로드하여 제작한 아이템 판매를 시작해요.

01

스마트폰을 이용한
제작 및 업로드

스마트폰으로 2D 아이템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직접 판매까지 해볼 수 있게 수업이 진행돼요.

02

MAYA 3D 모델링 기초

MAYA의 인터페이스와 조작법,
3D 아이템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메뉴의 종류와 사용 방법에 대해 배워요.

03

3D 상의 아이템 제작

반팔 티셔츠, 후드 티셔츠를 제작해 보며
상의 아이템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요.

04

3D 하의 아이템 제작

반바지, 치마를 제작해 보며
하의 아이템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요.

05

3D 양말 아이템 제작

기본 양말, 허리 양말을 제작해 보며
양말 아이템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요.

06

3D 액세서리 아이템 제작

안경, 팔찌, 귀걸이, 체인 목걸이를
제작해 보며 다양한 액세서리 아이템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요.

07

3D 헤드웨어 아이템 제작

기본 머리띠, 토끼 귀 머리띠, 비니,
야구모자, 헤드폰 등을 제작해보며
헤드웨어 관련 아이템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요.

08

아이템의 퀄리티를 높이는
UV 작업

제작한 아이템을 전개도 모양으로 펼치는
작업인 UV 작업 방법에 대해 배우고
상의, 하의 아이템에 UV 작업을 직접 해봐요.

09

움직임을 설정하는 리깅 작업

제작한 아이템에 뼈대를 심어 연결하고
잘 따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Rigging
작업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제작한 아이템에
연결하여 적용해 봐요.

10

아이템 3D 매핑 작업
[Substance Painter]

제작한 3D 아이템에 입체적으로
색을 입히고 패턴을 넣는 작업과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표현해요.

11

아이템 제작 마지막 과정
컨버팅과 업로드 [Unity]

MAYA에서 제작한 아이템을 Unity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페토에
업로드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방법과
오류 확인, 아이템에 질감 입히기 등을 배우고
업로드하여 제작한 아이템 판매를 시작해요.

Marvelous Designer

Marvelous Designer

마블러스 디자이너는 3D 의상 전문 제작 프로그램입니다.
타 3D 프로그램
보다 의상 제작이 훨씬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제작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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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

MAYA

3D 제작 프로그램으로 3D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해 필수로 사용하는 메인
프로그램이에요.
3D 아이템 제작 과정의 80% 이상을 차치하는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제페토는 MAYA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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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shop

Photoshop

디자인의 기본 중의 기본인!! 포토샵입니다.
제페토의 2D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직접 제작한 3D 아이템에 원하는 패턴을 입힐 때 사용해요.
체험판 이동하기

Substance Painter

Substance Painter

서브스턴스 페인터는 3D 전용 매핑 프로그램이에요.
3D 아이템에 입체적으로 더 쉽게 색이나 패턴을 제작할 수 있답니다.
체험판 이동하기

Unity

Unity

유니티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아이템을 제페토 스튜디오에 올리기 위해 변환 과정을 거치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이에요.

※ 반드시 2020.3.9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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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스마트폰을 이용한 제작 및 업로드

스마트폰으로 2D 아이템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직접 판매까지
해볼 수 있게 수업이 진행돼요.

02

3D 상의 아이템 제작

Marvelous Designer를 이용하여 상의 아이템을 제작해 봐요.
제작된 아이템은 MAYA로 넘겨 리토폴로지 작업(면을 다시 만드는 작업)과 디테일 작업,
UV 작업(제작한 오브젝트를 전개도 모양으로 펼치는 작업),
리깅 작업(뼈대를 심고 움직이게 하는 작업), 매핑 작업(색을 입히는 작업)까지 진행한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니티에서 제작한 아이템 변환 작업 및 업로드까지 하여
3D 아이템 제작 과정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제작, 아이템 판매까지 해봐요.

03

3D 하의 아이템 제작

바지(하의)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봐요.
MAYA에서 디테일 작업과 함께 추가로 주름을 만드는 방법과 이미지로 저장하는 방법을 배우고
제페토에 업로드하여 아이템 판매까지 해봐요.

04

3D 액세서리 아이템 제작

액세서리 종류인 스마트워치 아이템 제작 과정을 배우고 아이템 업로드 및 판매까지 해봐요.

01

스마트폰을 이용한
제작 및 업로드

스마트폰으로 2D 아이템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직접 판매까지 해볼 수 있게 수업이 진행돼요.

02

3D 상의 아이템 제작

Marvelous Designer를 이용하여
상의 아이템을 제작해 봐요. 제작된 아이템은
MAYA로 넘겨 리토폴로지 작업
(면을 다시 만드는 작업)과 디테일 작업, UV 작업
(제작한 오브젝트를 전개도 모양으로 펼치는 작업),
리깅 작업(뼈대를 심고 움직이게 하는 작업),
매핑 작업(색을 입히는 작업)까지 진행한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니티에서 제작한 아이템
변환 작업 및 업로드까지 하여 3D 아이템
제작 과정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제작,
아이템 판매까지 해봐요.

03

3D 하의 아이템 제작

바지(하의)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봐요.
MAYA에서 디테일 작업과 함께 추가로 주름을
만드는 방법과 이미지로 저장하는 방법을 배우고
제페토에 업로드하여 아이템 판매까지 해봐요.

04

3D 액세서리 아이템 제작

액세서리 종류인 스마트워치 아이템
제작 과정을 배우고 아이템 업로드 및
판매까지 해봐요.

*MODELING 제작 가이드

모델링 핵심 포인트

* 객체의 형태를 만드는 작업

  • 1

    모델링 가이드 더미 파일 사용

  • 2

    관절부위 3개 Edge생성

  • 3

    오브젝트 면 겹침 확인

  • 4

    아이템별 최대 폴리곤 수 제한 확인

  • 1

    모델링 가이드 더미 파일 사용

  • 2

    관절부위 3개 Edge생성

  • 3

    오브젝트 면 겹침 확인

  • 4

    아이템별 최대 폴리곤 수 제한 확인

1

모델링 가이드 더미 파일 사용

상의와 하의 아이템 제작 시 많이 놓치고 지나가는 부분!
바로 제페토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상의 및 하의 모델링 가이드
더미 파일
을 참고하여 범위 조절을 해야 합니다.

2

관절 부위 Edge(선) 3개 생성

3

오브젝트 면 겹침 확인 및 수정

4

아이템별 최대 폴리곤 수 제한 확인

국비지원 제페토 크리에이터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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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소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77길 41 8층 (서초동, 대동빌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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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88-9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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